고객지원서비스
HOME > 소식 > 식품안전뉴스     
 식중독 예방 위한 개인 위생관리는 손 씻기부터
구분  식중독닉네임  운영자
작성일시  2019-08-09 13:11:14 조회수  197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식중독 발생이 많은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식중독은 연중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고온·다습한 여름철 8월(‘14~‘18년 평균 환자수 1,727명, 전체 대비 23%)에 가장 높게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최근 5년(‘14~‘18년) 여름철(8월) 평균 식중독 발생건수 및 환자수 : (‘14) 43건, 1,429명 → (‘15) 31건, 1,729명 → (‘16) 62건, 2,388명 → (‘17) 46건, 1,555명→ (‘18) 36건, 1,536명


□ 식중독, 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만으로도 약 50~70% 예방이 가능하며 물로만 씻는 것보다 비누를 사용한 손 씻기가 효과적으로 세균을 제거할 수 있어 예방 효과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14년 손 씻기 실태조사 결과(질병관리본부 보도자료, ‘15.7.2.)


   ※ 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 : 병원성미생물 등에 오염된 물이나 식품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병을 의미함


 ○ 손에 묻은 세균은 2시간 이상 살아있으며 손으로 만진 표면의 세균도 20분 이상 살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손 씻기를 통해 각종 병균 감염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본격적인 여름휴가철 피서지나 캠핑장 내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합니다.


□ 식중독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손 씻기 실천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 씻기는 화장실 사용 후, 조리/음식섭취 전·후, 외출 후 및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 후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올바르게, 깨끗하게 손을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올바른 손 씻기 실천요령은 ▲비누 등을 이용하여 거품내기 ▲깍지 끼고 비비기 ▲손바닥, 손등 문지르기 ▲손가락 돌려 닦기  ▲손톱으로 문지르기 ▲흐르는 물로 헹구기 ▲종이타올 등으로 물기 닦기(물기 제거) ▲종이타올로 수도꼭지 잠그기 이며 엄지손가락, 손가락 끝, 손가락 사이는 잘 씻기지 않는 부위이므로 꼼꼼히 손 씻기를 실천해야 합니다.


  - 참고로,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www.foodsafetykorea.go.kr)를 통해 ‘손 씻기 실천요령’ 동영상 등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식약처는 비누를 이용해 올바르게 손을 씻음으로써 손에 의해 음식물로 전파되는 세균이나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및 기타 감염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임을 강조하고,


 ○ 아울러, 식중독 예방을 위해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식중독 3대 요령을 항상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첨부> 1. 최근 5년간(‘14~’18년) 평균 월별 식중독 발생현황


            2. 올바른 손 씻기 실천요령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목록 
♧ 로그인 후,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식약처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OECD 공공분야 혁신사례로 선정 1
이전글    식약처, 다이어트 표방 식품 화장품 광고점검 결과 발표 1
  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logo 주소
  센터 공식블로그 인천광역시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복지가족부 대한영양사협회 국번없이 1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