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서비스
HOME > 소식 > 식품안전뉴스     
 식중독 예방 위한 개인 위생관리는 손 씻기부터
구분  식중독닉네임  운영자
작성일시  2019-08-09 13:11:14 조회수  39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식중독 발생이 많은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식중독은 연중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고온·다습한 여름철 8월(‘14~‘18년 평균 환자수 1,727명, 전체 대비 23%)에 가장 높게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최근 5년(‘14~‘18년) 여름철(8월) 평균 식중독 발생건수 및 환자수 : (‘14) 43건, 1,429명 → (‘15) 31건, 1,729명 → (‘16) 62건, 2,388명 → (‘17) 46건, 1,555명→ (‘18) 36건, 1,536명


□ 식중독, 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만으로도 약 50~70% 예방이 가능하며 물로만 씻는 것보다 비누를 사용한 손 씻기가 효과적으로 세균을 제거할 수 있어 예방 효과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14년 손 씻기 실태조사 결과(질병관리본부 보도자료, ‘15.7.2.)


   ※ 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 : 병원성미생물 등에 오염된 물이나 식품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병을 의미함


 ○ 손에 묻은 세균은 2시간 이상 살아있으며 손으로 만진 표면의 세균도 20분 이상 살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손 씻기를 통해 각종 병균 감염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본격적인 여름휴가철 피서지나 캠핑장 내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때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켜줄 것을 당부합니다.


□ 식중독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손 씻기 실천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 씻기는 화장실 사용 후, 조리/음식섭취 전·후, 외출 후 및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 후 등 일상생활에서 자주, 올바르게, 깨끗하게 손을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올바른 손 씻기 실천요령은 ▲비누 등을 이용하여 거품내기 ▲깍지 끼고 비비기 ▲손바닥, 손등 문지르기 ▲손가락 돌려 닦기  ▲손톱으로 문지르기 ▲흐르는 물로 헹구기 ▲종이타올 등으로 물기 닦기(물기 제거) ▲종이타올로 수도꼭지 잠그기 이며 엄지손가락, 손가락 끝, 손가락 사이는 잘 씻기지 않는 부위이므로 꼼꼼히 손 씻기를 실천해야 합니다.


  - 참고로,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www.foodsafetykorea.go.kr)를 통해 ‘손 씻기 실천요령’ 동영상 등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식약처는 비누를 이용해 올바르게 손을 씻음으로써 손에 의해 음식물로 전파되는 세균이나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및 기타 감염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임을 강조하고,


 ○ 아울러, 식중독 예방을 위해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식중독 3대 요령을 항상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첨부> 1. 최근 5년간(‘14~’18년) 평균 월별 식중독 발생현황


            2. 올바른 손 씻기 실천요령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목록 
♧ 로그인 후,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식약처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OECD 공공분야 혁신사례로 선정
이전글    식약처, 다이어트 표방 식품 화장품 광고점검 결과 발표
  오시는길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logo 주소
  센터 공식블로그 인천광역시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복지가족부 대한영양사협회 국번없이 1399